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추세 분석을 이용한 매매 방법
    주식 2020. 1. 20. 23:51

    "추세분석이란?"

    일정 기간 같은 방향으로 추세를 형성하며 움직이려는 속성을 지닌 주가의 성질을 이용해 향후 주가를 예측하는 기법

    주가가 제멋대로 움직이는 것 같아도 추세선을 그려보면 상승, 하락, 횡보 중 어느 하나의 추세선을 따라 움직이는 일정한 방향을 보인다는 것이다.

    주가가 오르내림을 반복하면서 조금씩 저점을 높여가던가, 또는 조금씩 고점을 낮춰가든가 하는.

    추세는 한번 형성되면 상당 기간 지속되는 것이 보통이지만, 한쪽으로만 움직이는 것은 아니고 어느 시점에 가서는 다른 방향으로 전환하게 마련이므로 이를 활용하자는 것.

    "추세선 그리는 방법"

    상승 추세선 ) 주가의 고점과 저점이 점차 높아질 떄 의미 있는 두 개 이상의 저점을 연결하여 만듦

    하락 추세선 ) 주가의 고점과 저점이 점차 낮아질 때 의미 있는 두 개 이상의 고점을 연결하여 만듦

    횡보 추세선 ) 주가의 고점과 저점이 큰 변화 없이 횡보하면서 움직일 때를 말하며, 고점과 고점 그리고 저점과 저점을 연결하여 만듦

    (좌) 상승추세선 (중) 하락추세선 (우) 횡보추세선

     

    "추세선 이용하여 매매하기"

    상승추세에서는?

    저점과 고점을 높여하면서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할 때 이를 상승추세로 보는데, 이때 가격의 저점과 저점을 이은 선을 상승추세선이라고 한다.

    상승추세선은 가격이 이 선까지 내려오면 다시 매수세력에 의해 상승하여 지지가 되므로 지지선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주가가 계속 상승을 하지는 않으므로 상승추세이던 가격이 추세선을 하향 이탈하면 주식을 매도 한다.

    일시적으로 이런 현상을 보일수는 있지만, 일종의 속임수 추세 이탈인지는 시간이 지나야만 알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할 것. (이래서 자신만의 매매 기준을 명확히 해놓는 것이 좋다)

    하락추세에서는?

    고점과 저점이 낮아지면서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할 때에 하락추세로 보는데, 이때 가격의 고점과 고점을 이은 선을 하락 추세선이라 한다

    하락추세선은 가격이 이 선까지 오르면 매도 세력의 매물에 의해 다시 하락하므로 저항선이라 볼 수 있다.

    언제까지고 하락만 하지는 않으므로, 하락하던 추세선이 상향 돌파할 때에 주식을 매수 한다.

    횡보추세에서는?

    주가가 일정한 박스권 안에서의 등락을 반복하는 때로, 매수세력과 매도세력이 균형을 이루고 있는 때로 볼 수 있다

    이 때에는 수익을 내기는 어려워 관망하는 경우가 많은데, 횡보하던 가격은 일정한 기간이 지나면 이를 탈피하고 상승 또는 하락을 하기 마련이다.

    박스권을 탈피할 때에는 저항선을 돌파 시 매수 하고, 지지선 하락 이탈 시 매도한다.

     

    + 지지선과 저항선 이용하기

    가격이 어느 정도 오르게 되면 이익을 실현하려는 매도세력과 추가 상승을 기대하는 매수 세력 간의 공방이 벌어지게 되는데, 그 결과 형성되는 가격대를 저항선이라고 한다

    저항선에 닿으면 가격은 다시 하락하게 되지만, 매수 세력이 매우 강해 저항성을 뚫고 올라가는 경우에는 이 저항선이 지지선으로 바뀌게 된다.

    → 저항선 상향 돌파 시 매수.

    반대로 가격이 어느 정도 하락하면 높은 가격에 매도한 투자자들은 매수하고 싶은 욕구가 생기는데 그로 인한 매수 세력이 들어오게 되면 다시 가격이 상승하게 되고 이 가격대를 가격이 지지한다고 하여 지지선이라고 한다.

    지지선에 닿으면 가격은 다시 상승하게 되지만, 매도 세력이 강해 지지선을 뚫고 하락하는 경우에는 이 지지선은 저항선으로 바뀌게 된다

    → 지지선 하향 이탈 시 매도.

     

    -

    주가는 일직선으로 움직이지는 않는다 !

    추세적으로 상승을 하든 하락을 하든 양봉과 음봉, 상승과 하락을 해가면서 주가가 움직이게 마련이다.

    상승 추세에서 이탈하지 않았음에도 하락으로 지레짐작하여 투매하거나,

    하락 추세가 진행중임에도 별다른 이유없이 상승에 대한 기대감으로 매수에 가담하지 않도록 매매 기준을 명확히 세우자.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