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혼자서 영어공부하기 - 슈퍼팬 VS 케이크 영어 어플 비교 (후기)
    소소한 일상/후기 2020. 1. 6. 15:21

    벌써 새해가 시작된지 일주일정도 되었네요

    새해에는 다들 작심삼일일뿐이라도 목표 하나쯤은 정하기 마련이니까요

    저도 진부하기 짝이 없는, 잊혀질때면 다시 목표로 세워보는, 영어공부!를 다시 시작해보기로 했어요

    사실 목표로 세운지는 반년정도 지났는데, 연말 연초에는 확실히 느슨해지더라구요

    이쯤에서 새롭게 작심해보려고 그 동안 저의 영어 실력을 키워줄 도구로 사용하던 것들을 하나씩 써보려구요

    물론 아직 왕초봅니다 ㅋㅋ

     

    요즘에는 굳이 책으로 인강으로 공부하지 않더라도 좋은 영어공부 앱들이 워낙에 많아서

    짬나는 시간에 활용하기 참 좋더라구요

    저도 마찬가지랍니다

    요즘 많이 눈에 띄는? 케이크와 슈퍼팬을 비교해보려고 해요

     

    제가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어플을 캡쳐했어요

     

    슈퍼팬 VS 케이크 - 공통점

     

    영상을 보면서 공부하는 어플들은 전체적으로 비슷한 시스템인것 같아요

    영상의 자막을 영어나 한글 또는 무자막으로 설정이 가능하고 한 문장만 무한 반복할 수 있도록 설정이 가능하다는 것.

    그래서 요즘 유행하는 영어공부법인 쉐도잉하기에도 딱이겠더라구요

     

    미국이나 영국, 호주 등 다양한 나라의 영어 발음을 들을 수 있고

    드라마나 브이로그,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영상을 접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무료로도 충분히 이용가능하다는 점.

    유료로 사용하지 않더라도 매일 하나의 영상을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무료로로 활용하기 아주 좋아요

    한 번 본 영상은 이후에 언제든지 다시 보며 복습이 가능해서

    사용하는 기간이 길어질 수록 내가 본 영상이 누적되어서 많은 양의 영상을 복습하며 공부하기에 좋더라구요

     

    다만 영상 자체가 유튜브 영상인지라, 유튜브 자체에서 차단하는 경우는 볼 수 없어요

    물론 그 영상에서 공부했던 대사나 단어는 복습 가능하구요

    저 같은 경우는 슈퍼팬 사용 초반에 '프렌즈'라는 미국 시트콤을 제법 봤었는데 ( 프렌즈, 한번쯤 들어보셨죠? )

    오래된 미드라 그런건지 최근에 복습하려고 보니 원 저작자의 의도로 유튜브 영상을 재생할 수 없다며,

    영상이 차단되어서 볼 수 없었어요

     

    슈퍼팬 VS 케이크 - 차이점

     

    알림

    케이크는 학습자가 공부하는 것 잊지 않도록 매일 알림이 뜨는데, 이 알림 자체가 과제에요

    너 이 문장 빈칸에 뭐 들어가는지 알아? 모르겠으면 와서 영상 한번 볼래? 이런 느낌으로.

    슈퍼팬은 내가 관심사로 지정한 영역의 영상에서 새로운 영상이 업로드 되면 알려주는 정도구요

     

    영상의 종류

    앞서 공통점에서 적었다시피 두 어플 모두 다양한 애니메이션, 영화, 드라마, 유투버의 브이로그 등 다양한 영상을 접할 수 있는데요

    케이크는 일반 영어학습 영상이 추가로 있다는 점이 좀 다르네요

    슈퍼팬은 진짜 딱 영어로 이루어져 있는? 영어권의, 그들의 영상들만 있는데 비해서

    케이크는 아예 영어 학습 강의 영상이 있어요 영어로 원어민이 하는 영어 강의도 있고 한국이 설명해주는 강의도 있고.

    이게 영상의 종류에 대한 가장 큰 차이점이겠네요

    왼쪽. 케이크 VS 오른쪽. 슈퍼팬

     

    핵심 표현 공부하는 방법

    어플에서 영상을 재생하다보면 각 영상에서의 핵심표현들이 있는데요

    그 영상에서의 핵심표현을 숙지하도록 하는 방법이 조금 달라요

    케이크는 핵심표현이 나오면 3번 강제로 반복해서 들려주고 계속 재생이 되고, 학습자가 원한다면 그 문장을 직접 정확한 발음으로 따라해볼 수 있도록 내 발음 레벨도 측정해줘요

    반면에 슈퍼팬은 핵심 표현이 나왔을 때 잠시 멈추고 학습자가 다시 한 번 살펴볼 시간을 줘요

    그리고 그때 해당 핵심 표현에 대한 설명과 예문도 같이 볼 수 있어요. 그 후 내가 재생해야만 다시 시작하고 발음 레벨을 측정해주는 부분은 없어요

    대신 표현을 익히는 방법이 3단계로 나뉘어져 있어서 좀 더 적극적으로 기억할 수 있게 유도하네요

     

    사실 이 부분이 가장 큰 차이점인 것 같아요

    어플 내 설정을 통해서 이런 부분들을 끄고 켜는 것들도 가능하지만 기본적으로 공부하는 방식은 이렇다는 것이니까요

    왼쪽. 케이크 VS 오른쪽. 슈퍼팬

     

     

    복습하는 법

    케이크는 처음 그 영상을 봤을 때처럼 처음부터 영상을 보도록 기본 설정이 되어 있어서 사실 복습인지 첫 시청인지 크게 구분 되지 않아요 영상 재시청이 전부인 느낌이랄까.

    슈퍼팬은 앞서 핵심표현 익힐 때 3가지로 나뉜 방법 중 부분 선택이 가능해서 그냥 재시청만 하는게 아니라 문장을 기억하는지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이 다르네요

     

     

    적다보니 길어졌지만, 정리해보자면-

    케이크는 좀 더 강제적으로 학습자를 끌어들이지만 이를 기억하는 건 학습자의 노력이 좀 더 있어야 할 것 같아요 다만 영어 강좌나 패턴 학습 등 학습에 가까운 카테고리도 있기 때문에 왕초보의 접근이 훨씬 쉽겠다 싶어요

    슈퍼팬은 상대적으로 자유도는 더 높아보이지만 그만큼 왕초보는 좀 어려울 수도 있겠다 싶어요. 영상 별로 난이도가 표시는 되어 있지만 영상 학습에 따라가기 바쁠 수도 있겠다 싶어요. 대신 한 번 학습한 것은 좀 더 적극적으로 기억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 같아요

    두 어플 다 장단점이 있어서 본인의 학습법에 맞는 어플로 선택해서 활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물론 두 개 모두 사용해도 좋지요 긴 시간을 필요로 하지 않고 5분 10분의 시간으로도 충분이 공부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으니까요

    뭐가 됬든 이를 활용하는 것은 공부하는 사람의 노력에 달려있다는 점 ! 화이팅-

Designed by Tistory.